수도권 분양가가 수억원씩 오르는 가운데 비교적 내 집 마련 부담이 덜한 중소형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아울러 내년부터 분양가가 더욱 상승할 전망이어서 올해 합리적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막차 단지로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중소형의 강세는 천장을 뚫은 분양가 탓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표한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에 따르면 11월 수도권 아파트 분양가는 1㎡당 879만1000원으로 작년 동기간 729만9000원보다 20.43% 올랐다. 전용면적 84㎡로 환산하면 8.2억원에서 9.9억원으로 2억원 가까이 오른 셈이다.
올해가 합리적인 내 집 마련 마지막 기회라는 의견도 많다. 자세하게는 내년부터 30가구 이상 민간 아파트에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이 의무화된다. 친환경 건설 기준 강화의 목적으로 국토교통부는 전용면적 84㎡ 기준 가구당 130만원의 공사비가 오를 것으로 내다봤지만 업계에서는 이보다 높은 최소 300만원 안팎의 분양가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수도권 분양가가 1년에 수억원씩 오르다 보니 내 집 마련 장벽이 낮은 중소형 아파트로 수요가 쏠리고 있다”며 “특히 내년부터는 분양가 상승세가 더 가중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대비해 올해 마지막 내 집 마련 단지들로 눈길이 쏠리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을 대표할 중소형 위주 아파트 중에서는 인천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가 손꼽히고 있다. 단지는 인천광역시 중구 사동 일원(인천여상주변재개발정비사업)에 들어서며, 4개동, 아파트 579가구, 오피스텔 88실을 합쳐 총 667가구 규모로 건립된다. 아파트 정당계약 및 오피스텔 계약은 2025년 1월 2일(목)부터 4일(토)까지 3일간 받는다.
타 단지에서 볼 수 없었던 특별한 금융 혜택도 제공해 차별화했다. 계약금 5%(1차 1,000만원), 중도금 무이자(60%), 발코니 확장 무상제공 등 초기 자금 마련이 수월하고, 계약금 5%만 납부하면 입주까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없이 합리적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는 중소형 위주의 아파트로 상품성이 빼어나고, 부동산 주 수요층인 3040세대가 선호할 만한 입지적 장점을 모두 갖춘 팔방미인 단지라는 평가다. 먼저 수인분당선 신포역이 도보 거리에 위치해 차별화된 초역세권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신포역에서 약 7분이면 인천발 KTX(예정)와 월곶-판교선(예정)이 들어설 예정인 송도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용산까지 가는 급행·특급 열차가 정차하는 1호선 동인천역도 이용 가능해 서울 용산역까지 40분대에 닿을 수 있다.
굵직한 교통호재도 다수 계획돼 있다. 신포역에는 인천내항과 부평역을 잇는 부평연안부두선(트램)이 계획되어 있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진출입도 편리하고, 향후 나머지 구간 공사가 마무리되면 수도권 곳곳으로 이동 시간이 더욱 단축된다.
인천항 내항과 연접한 점도 단지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우선 인천바다 오션뷰(일부세대 제외)가 가능하며, 제물포 르네상스 개발의 핵심인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더욱 빼어난 바다 조망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제물포 르네상스는 인천시가 추진하는 핵심 과업으로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총 5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중구 북성동 및 항동 일원에 42만9000㎡ 규모의 해양 문화 도심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5년 말 본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원도심에 위치해 기존에 조성된 인프라 이용 역시 편리하다. 인천신흥초, 송도중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고, 인성초(사립초)와 제물포고, 인성여고, 인일여고도 가까운 학(學)세권 입지다. 이마트(동인천점), 신포국제시장도 단지 부근에 자리한다. 지리적으로 청라국제도시와 송도국제도시의 중간 지점에 자리해, 두 지역 내 인프라를 모두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현대제철, 동국제강,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등 산업 단지와의 직주근접도 강점으로 꼽힌다.
브랜드 프리미엄에 걸맞은 특화설계도 관심이 높다. 남향 위주의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는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에 타입별로 4베이 판상형 구조를 비롯해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공간 등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구조로 선보인다. 특히 타 단지에서는 큰 금액이 들어가는 유상옵션인 프리미엄 시스템 에어컨(LG) 4대, 수동 3연동 슬라이딩 현관 중문, 주방 상판 및 벽체 엔지니어드스톤, 발코니 확장 등을 무상으로 제공해 또 한 번 고객의 만족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라운지 카페(작은 도서관), 멀티룸(주민회의실), 커뮤니티라운지, 라커/샤워룸(남/여) 등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오피스텔도 최근 늘어나는 1~2인 가구에 걸맞은 거실+침실 구조를 선보이고,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는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보행 안전성을 높였다.
한편, e편한세상 동인천 베이프런트 주택전시관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인근에 위치해 있다.
출처: 경상일보
https://luxurywristtime.com/